• 접수일정

    2024-07-01 00:00 ~ 2024-07-31 00:00

  • 참가자격

    레벨 제한 없음 만 15세 이상 아마추어 게이머

최대 참가팀수 : 128팀

대회 규정

목차

1. 총칙

2. 선수의 의무

3. 대회 참가

4. 대회 정보

5. 대회 진행

6. 패널티


제 1장 총칙
제 1조 (목적)

이 규정은 제9회 전남과학대학교배 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 (이하 “대회”) 발로란트 종목의 경기 진행과 관련된 제반사항 규정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 (종목명칭)

종목 명칭: VALORANT (이하 “발로란트”)

제 3조 (대회 명칭)

대회 명칭 “제9회 전남과학대학교배 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

제 4조 (용어의 정의)

 가. 라운드
    
   1) “라운드” 는 발로란트의 맵에서 다음 중 한 가지 상황이 먼저 발생하여 승자가 결정될 때까지 두 팀이 벌이는 경쟁 상황을 의미한다.

	※ 스파이크 폭발
	※ 스파이크 해제
	※ 스파이크를 설치하거나 해체하기 전에 팀 전멸
	※ 라운드 시간 소진
	※ 팀 기권

 나. 세트

   1) “세트”는 한 팀이 13라운드를 승리할 때까지 진행되는 일련의 라운드를 의미한다. 단, 한 팀이 최소 2라운드 차이로 승리할 때까지 세트는 13라운드를 넘어 계속 진행한다.

 다. 경기

   1) “경기”는 한 팀이 전체 세트 중 과반수의 세트에서 승리할 때까지 진행되는 일련의 세트 
	(예: 3세트 중 2세트에서 승리 (3전 2선승제)를 의미한다.

 라. 로스터

   1) “로스터”는 팀 명단 중 해당 경기를 참여할 수 있는 선수 명단을 의미한다.

제 5조 (클라이언트 버전)

경기는 발로란트 라이브 서비스에서 사용 가능한 최신 패치로 진행된다.



제 2장 선수의 의무

제 1조 (선수의 의무)

가. 모든 선수는 대회 규정 및 공지, 변경 사항을 지속적으로 체크해야 하고, 숙지 미숙으로 인한 불이익은 참가자가 책임진다.

나. 규정에 해당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학 경우, 운영진의 판단과 결정을 최우선으로 하며, 선수들은 운영진의 판단과 결정에 따른다.

다. 모든 선수는 경기가 시작되기 전에 자신의 장비와 주변기기들을 체크 하며, 경기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주의를 기울인다. 경기 시작 후 장비 기기들의 이상에 대한 불이익은 선수가 책임진다.

라. 모든 선수는 원활한 대회 운영 및 방송 중계를 위해 주최 및 운영진의 지시 사항에 따라야 할 의무가 있으며, 이를 어길 시 주최 측의 판단에 따라 주의, 경고, 매치 패배 등의 페널티를 받게 된다.
마. 대회 기간 중 범법행위 혹은 대회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등의 행위(ex.승부조작, 치트 사용)을 할 경우 최대 실격 처리되며, 향후 전남과학대학교에서 진행되는 모든 대회에서 참가할 수 없다.

바. 참가 신청을 한 모든 선수는 대회 규정을 숙지하고 이에 따를 것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

사. 참가 신청을 한 모든 선수는 운영진의 요청에 따라 촬영, 자료 요청, 및 인터뷰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



제 3장 대회참가

제 1조 (참가자격)
 
 가. 연령제한: 참가자는 게임물 등급위원회 분류에 따라 15세 이상 이용가능 게임으로서 15세 이상의 본인명의 계정 소유자만 대회에 참가 할 수 있다.

 나. 참가계정

	1) 모든 참가자는 발로란트 본인 계정을 소유하고 본인 계정으로 대회에 참여해야 한다.
        (부모님 명의 계정인 경우 운영진에게 가족관계 증명서 제출)
	
	2) 대회에 참여계정은 한국서버 KR계정으로만 대회 참여가 가능하다.

	3) 신청서에 등록한 발로란트 계정(닉네임#태그)로만 대회에 참여 할할 수 있다. 대회 신청이후 대회 종료까지 게임 계정을 변경 할 수 없으며, 변경하는 경우 참여가 제한 될 수 있다.

	4) 신청서에 등록한 발로란트 계정(닉네임#태그)와 인게임 계정을 확인할 때 아래와 같은 차이가 발생해도 친구 추가가 된다면 참여 가능하다.

        - 닉네임 #태그 대소문자가 다른 경우
        - 닉네임 영역에 띄어쓰기가 다른 경우
	
	5)신청서에 등혹한 발로란트 계정(닉네임#태그)와 인게임 계정을 확인할 때 아래와 같은 차이가 있어 친구 추가가 되지 않는다면 참여가 불가하다.
	   - #태그 영역에 띄어쓰기가 다른 경우

	6)”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는 참가 신청한 계정 명의에 연결되어 있는
        최고 랭크 계정으로 대회에 참여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패널티를 받게 된다.
 
 다. 본 대회는 아마추어 대회로 참가자는 발로란트 공식 대회인 발로란트 챌린저스 코리아 스테이지 본선 혹은 그 상위 대회에 참여한 이력이 없어야 한다.

 라. 외국 국적 참가자의 경우, 외국인 등록증 등 서류를 통해 한국 거주를 인증해야 하며 인증하지 못한 외국인은 참여가 제한될 수 있다.

 마. 미풍양속을 해치거나 정서, 방송 심의 등에 부적절한 닉네임은 참여가 제한되거나 주최 및 운영진이 닉네임 변경을 요청할 수 있다.

 바. 대회를 운영하는 운영진은 참가할 수 없다.

 사. 대회 기간 중 아래의 병역 이행자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대회 기간의 참가, 상금 지급에 대한 소속 기관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에 한하여 참가가 가능하다.
 	
 	1) 군인의 지위 및 복무에 관한 기본법의 대상이 되는 현역 장교, 준사관, 군 간부 후보생

	2) 병역법에 따라 병역의무(현역 복무 이외의 군 복무 의무 또는 사회 복무 분야에서 복무 의무)를 이행하고 있는 자

 아. 개발사 혹은 퍼블리셔에 의한 게임 이용 제재로 인해 현재 게임을 이용할수 없는 선수는 참여할 수 없다.

 자. 헌법 위배,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이력이 있는 유저, e스포츠 징계 대상자는 참여가 제한된다.

제 2조 (선수 및 로스터 구성)

 가. 팀장은 운영진 및 상대방과 즉각적인 소통을 하기 위한 연락망이 되어야 하며, 팀을 대표하는 책임자의 역할을 맡는다.

 나. 팀장은 본 대회에 참여할 팀 명단을 제출해야 하며, 팀은 출전 선수 팀장 포함 5인~8인의 선수를 등록할 수 있다.

 다. 대회 진행 중에는 팀 명단 및 로스터 교체를 허용하지 않는다.

 라. 정상 참가 중이었던 선수가 대회 진행 중 고의 또는 과실이 아닌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참가 자격에 위배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로스터 교체 허용 인원수 내에서 즉시 교체할 수 있다 긴급 교체는 아래와 같은 조건에서만 허용된다.

    1) 선수/ 팀 귀책사유가 아닌 불가항력의 사유가 있는 경우(질병/부상, 사고, 천재지변, 가족 상 등), 팀 명단에서 교체되는 선수는 동일 본선 및 결선에서 타 팀 소속으로 출전이 불가능하며, 새롭게 등록되는 선수는 동일 본선 및 결선에서 출전 중인 선수여서는 안된다.
    
    2) 교체 선수를 찾을 수 없을 시 몰수패 처리가 된다.

  

제 4장 대회 정보

제 1조 (대회 일정)

-공지사항 참고

제 2조 (대회 장소)

-공지사항 참고

제 3조 (대회 방식)

 가. 서버 : 본 대회는 발로란트 “서울” 서버에서 진행된다.
 
 나. 패치버전: LIVE 서버 패치 버전으로 진행되며, 참여하는 선수는 해당 LIVE 서버로 진행해야 한다. 신규 캐릭터 및 신규 맵이 추가되는 경우, 운영진 판단에 따라 제한 될 수 있다.

 다. 맵풀: LIVE 서버 경쟁전 맵 7개

 라. 로비설정

   1)공개: 비공개 파티
 
   2)모드: 기본모드

   3)서버: 서울

 마. 방설정

  1)치트 활성화 : 꺼짐

  2)토너먼트 모드 : 켜짐

  3)연장전 : 켜짐

  4)모든 라운드 플레이 : 꺼짐

  5)대전 기록 숨기기 : 꺼짐

제 4조 (대진표)

 가. 대진표: 대회 홈페이지 (e-sportshub.co.kr) 대진표 페이지에서 대진표를 공지한다.

 나. 대진표 공개
    
    1)예선: 예선 진행 10분 전까지 공개한다.

    2)결승: 예선 종료후 2일 이내 공개된다. 

제 5조(경기방식)

 가. 예선
  
    1)방식: 전경기 단판

    2)참가: 2개의 팀이 남을 때까지 진행한다.

  

 나. 결승

   1)방식: 3전 2선승제

   2)참가: 예선에서 승리한 두팀이 결승전을 진행한다.



제 5장 대회 진행

제 1조 경기 진행
 
 단판(예선)
 
맵은 운영측에서 정한 맵으로 아래와 같이 진행한다.
- 128강 선셋
- 64강 바인드
- 32강 어센트
- 16강 로터스
- 8강  아이스박스
- 4강  헤이븐

- 공 / 수 진형 선택
 - 대진표상 오른쪽 또는 위쪽 팀이 공격 진행, 대진표상 왼쪽 또는 아래쪽 팀이 수비 진행

3전 2선승제(결승)

1)맵 금지(밴)

-대진표상 오른쪽 팀이 맵 풀에서 맵 하나를 금지(밴)한다.

-대진표상 왼쪽 팀이 맵 풀에서 두 번째 맵을 금지(밴)한다.

-대진표상 오른쪽 팀이 맵 풀에서 세 번째 맵을 금지(밴)한다.

-대진표상 왼쪽 팀이 맵 풀에서 네 번째 맵을 금지(밴)한다.

2)맵 선택 및 진형 선택

-대진표상 오른쪽 팀이 첫 번째 세트에서 적용할 맵을 선택한다.

-대진표상 왼쪽 팀이 첫 번째 세트에서 시작할 진영을 선택한다.

-대진표상 왼쪽 팀이 두 번째 세트에 적용할 맵을 선택한다.

-대진표상 오른쪽 팀이 두 번째 세트에서 시작할 진영을 선택한다.

-코인 토스 승리팀이 세 번째 세트에서 시작할 진영을 선택한다.
 (마지막 맵은 자동적으로 선택 안된 맵으로 진행된다.)

(예선)
 
1. 예선 시작 1시간 전부터 50분동안 체크인이 진행된다.

2. 체크인은 경기 시작 10분전까지 참가 팀 팀장들은 대회전용 음성채팅 통화방으로 들어와야 한다.

(경기에 늦었을 경우)
※이 페널티는 대회 시작 시간 기준이다.

3분 경고 1회

5분 경고 2회

10분 몰수패

(결승전)

경기 시작 한시간 전까지 결승 장소에 도착하여 결승전 로스터의 모든 선수가 체크인을 완료한다.

(체크인이 늦을 때마다 주최 측에서 경고를 준다.)
10분 체크인 지각: 주의 1회

20분 체크인 지각: 경고 1회
30분 체크인 지각: 경고 2회, 1경기 몰수패
40분 체크인 지각: 1경기 몰수패, 경고 1회
50분 체크인 지각:2경기 몰수패, 상금 및 상품 지급 불가

(장비 세팅)
개인 장비는 게임 시작 전까지 세팅이 가능하며, 게임 시작 
10분 전까지 개인 연습이 가능하다.

제 2조 대회 규정

1) 기본 규칙
1. 운영진은 참가자의 게임 계정을 완전히 확인할 때까지 경기 시작을
   지연시킬 권리를 가진다.

2. 참가 자격이 없는 경우, 대회 규정을 위반한 경우, 운영진의 지시에 불응할 경우, 대회의 대리 참여 및 대회 공정성 훼손이 발생한 경우 해당팀은 대회 시격 처리된다.

3. 2번 조항에 의해 실격 처리된 팀은 상금(상품) 등 대회 참가 보상을 모두 받을 수 없으며 이미 받은 경우 몰수된다.

제 3조 장비

1. 경기에 참여하는 선수는 대회 진행에 문제없도록 필요한 장비를 미리 준비해야 한다.

2. 온라인 대회의 경우 본인의 또는 팀이 소유한 장비를 사용하여야 한다.  그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할 경우 모든 책임은 본이 또는 팀에게 있다.

3. 오프라인 대회의 경우 본인 또는 팀이 소유한 다음 범주의 장비를 경기구역 내에 반입하여 대회 중에 사용할 수 있다.
* 마우스, 키보드, 마우스 패드, 헤드셋(이어폰), 마우스 거치대

4. 경기에 사용되는 PC, 모니터, 네트워크 환경, 테이블 및 의자는 주최측에서 제공하는 상태로 사용한다. 선수가 임의대로 다른 기기를 사용할 수 없으며, 준비되지 않은 다른 장비 요구는 수용되지 않는다.

5. 선수 본인이 가지고 온 장비에 문제가 발생해 경기준비가 10분 지연될 경우 운영진의 판단에 따라 사용을 금지할 수 있다.

6. 키보드/마우스 제조사가 서비스하는 설정 프로그램, 음성 채팅 프로그램외 외부 프로그램은 사용이 금지된다.

7. 음성 프로그램: 온라인 음성채팅을 활용한다.

제 4조 스트리밍

1. 경기 진행 중, 개인 방송은 주최 측 승인 후 송출이 가능하다.

2. 공식 방송의 개인 방송 주최 측 승인 후 송출이 가능하다.

3. 부적절한 형태의 공식 방송 영상의 2차 가공물 생성은 금지한다.

4. 개인 송출로 인해서 오류가 발생할 경우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

제 5조 돌발 상황 및 기타

1. 경기 시간으로부터 10분 후까지 접속하지 않을 경우 페널티가 부여될 수 있다.

2. 경기 중 발생하는 개인 장비 혹은 인터넷 연결 들의 문제에 대해서는 주최 및 운영진이 책임지지 않는다. 개인의 문제에서 비롯되어 경기진행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주최 및 운영진은 제재 조치를 할 수 있다.

3. 개인의 문제가 아닌 특이 사항(서버 끊김, 점검, 자연재해 등)에서 주최 및 운영진은 재경기, 몰수패, 기권승 등의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선수는 그 결정에 따라야 한다.

4. 경기 진행이 불가한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에는 주최 및 운영진의 재량에 따라 재경기를 명령할 수 있다.

5. 고의적인 버그 악용으로 이득을 취했을 경우 운영진의 판단에 따라 몰수 패, 실격 처리될 수 있다.

6. 관전은 운영진을 제외한 인원은 관전은 불가능하다.

7. 대회 진행 중 특별한 사유 없이는 전체 채팅을 사용할 수 없다.

제 6조 일시 정지 및 중단

1. 전략 타임아웃은 구매 단계에서 60 초간 진행되며 정규 라운드 중 팀 당 2회, 연장전 진행 시에는 추가적으로 1회 요청이 가능하다.

2. 경기 진행 시에는 인 게임 전략 타임아웃 기능을 활용해야 하며 특정 라운드가 끝나기 전까지 사용하면 다음 라운드 시작 시 투표를 진행하게 되고 투표 이후 해당 라운드에 적용된다.

3. 선수는 PC 및 장비의 오작동, 게임 중 핑 이슈 등 게임을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없는 경우 일시정지를 신청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은 절차에 맞춰 진행해야 한다.

① PC 및 장비의 오작동, 게임 중 핑 이슈 등 게임을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없는 상황 발생
② 일시정지 진행
③ 상대팀 및 운영진에게 일시정지 사유 전달
④ 정상적인 게임이 가능한 상태 확인
⑤ 상대팀에게 경기 속행 의사 확인
⑥ 경기 속행 의사 확인 후 일시정지 해제
⑦ 경기 속행

4. 일시정지는 무기 선택 단계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무기 선택 단계가 지난 경우 해당 라운드는 그대로 진행해야 한다.

5. 일시정지는 팀당 10분으로 제한된다. 10분이 넘는 경우, 일시정지 해제 후 경기를 속행해야 한다.

6. 경기 지연 등 악의적인 목적으로 일시정지를 남용하는 게 확인되는 경우, 해당 팀은 페널티를 부과 받을 수 있다.

1) 경기 진행 중 오류
선수가 통제할 수 없는 이유(예: 서버 또는 클라이언트 오류)로 인해 경기가 중단되거나 방해받는 경우 대회 운영진의 판단하에 재경기 혹은 경기 속행을 한다.

제 7조 디스커넥트(튕김)

1. 장비 문제, 인터넷 오류 등의 모든 디스커넥트는 재접속을 통해 경기에 재접속함을 기본 원칙으로 한다.

2. 디스커넥트는 게임 진행 중 발생하는 모든 오류를 포함한다.

3. 재접속 시도 중 지연된 시간에 대해서는 선수 본인이 감수해야 하며 주최 및 운영진은 책임지지 않는다.

4. 디스커넥트 발생 시, 게임 내 디스커넥트 시간이 10분을 초과할 경우 세트패 처리될 수 있다.

5. 장시간 디스커넥트로 인한 패배에 대해서는 선수 본인이 감수해야 한다.

6. 디스커넥트를 지속적으로 발생시킬 시 운영진의 판단에 따라 세트패 처리 될 수 있다.

제 8조 이의 제기

1. 경기 중 이의 제기 및 이슈 상황이 발생한 경우 반드시 대회 전남과학대학교 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 운영진에게 관련 내용을 알려야 한다.

2. 경기 시작 전과 종료 후에 이의 제기가 가능하며, 이의를 제기할 경우 판별 가능한 증거(캡처 화면, 녹화 파일 등 시간 정보 필수)를 제출해야 한다.

3. 경기에 대한 이의제기는 다음 경기가 시작되기 전에 이의를 제기해야 하며, 다음 경기가 시작된 후 이전 경기에 대한 이의제기는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 있다.

4. 증거가 부족할 경우 이의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5. 제한 사항의 고의성은 주최 측의 판단에 의해 여부가 결정된다.

제 9조 보칙

1. 본 규정의 해석, 선수 자격, 대회 일정, 부정행위에 대한 페널티와 관련된 모든 최종 결정권은 운영진 및 주최 측의 공정하고 합리적인 판단에 따라 행사될 수 있다.

2. 본 규정은 대회의 공정성과 정직성을 지키기 위해 언제라도 상시 수정 변경, 보완될 수 있으며, 내용이 수정되는 경우 해당 사실을 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를 안내한다.

3. 운영진 및 주최 측은 대회에서 발생한 모든 결과 및 기록, 데이터를 수직하고 가공하여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4. 팀 및 선수는 대회에 참여하는 순간 대회 관련 팀, 선수 초상권 및 IP(Intellenctual Property) 사용 권리가 운영진 및 주최 측에 귀속되는 것에 동의한 것으로 인정된다.

5. 주최 및 운영진은 선수에게 본 대회와 관련된 마케팅, 광고 등의 홍보 활동에 대한 참여를 요구할 수 있으며, 선수는 합리적인 수준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의무가 있다.

6. 본 규정의 해석에 대한 오해가 있거나, 본 규정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관계 법령 및 운영진 및 주최 측의 합리적인 판단에 따라 해결한다.



제 6장 패널티

제 1조 (규칙)

 가. 대회에 참가하는 모든 선수 및 코치는 본 규정에 의거하여 아래와 같은 행위를 금지한다. 아래 와 같은 대회 관련 불건전한 행위를 포함하여 본
    규정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운영진 및 주최 측의 판단에 따라 페널티를 부과할 수 있다.

 나. 반복적으로 규칙을 위반하는 페널티의 수위는 향후 대회 참가 자격 박탈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단 페널티의 수위가 항상 단계적 상승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며, 그 위반의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이전에 규정을 위 반한 사실이 없다 하더라도 주최 측 및 운영진 재량에 의해 해당 선수(팀)의 참가 자격을 즉시 실격 시킬 수 있다.
 
 다. 페널티 구분

  1)경고: 대회 진행 중에 ‘경고’를 받은 팀은 주최 및 운영진 및 주최 측의 판단에 의한 페널티를 부과 받을 수 있다.

  2)세트 몰수: 대회 진행 중에 ‘세트 몰수’를 받은 팀은 세트 패배로 기록된다. 단판 경기일시 패배 처리한다.

  3)대회 실격: 대회 진행 중에 ‘대회 실격’을 받은 팀은 페널티를 받은 시점 에서 즉시 대회에 참여 할 수 없으며, 대회 보상 및 지급 대상자에서 제외된다. 이미 받은 경우, 몰수된다.

제 2조 (페널티 인덱스)

가. 페널티의 유형과 수준은 아래 페널티 사전에서 정한다. 다만 페널티 사전은 현재 예상 가능한 행위들에 대한 페널티를 정한 것으로 만일 사전에 명시되어 있지 아니한 행위가 발생할 경우 주최 및 운영진은 이와 유사한 행위에 준하여 페널티를 부과할 수 있다. 또한 페널티 사전의 수정 또는 변경이 필요한 경우 주최 및 운영진은 이를 수정 또는 변경할 수 있다.

페널티 사전

● 각 팀에게 페널티가 주어졌을 때 경기 종료 후에도 페널티는 사라지지 않으며 각 페널티를 부여한 심판진 및 운영진은 팀명과 페널티를 필수적으로 기재해야 한다.

- 페널티 인덱스
1. 계정 불일치 (1차 경고, 2차 세트 몰수패, 3차 세트 몰수패)
2. 경기 지연 (1차 경고, 2차 경고, 3차부 세트 몰수패)
3. 버그 악용 (대회 실격)
4. 주최 및 운영진 지시 불이행 (1차 경고, 2차경고, 3차세트 몰수패)
5. 기타 대회규정 위반행위 (1차 경고, 2차 세트 몰수패, 3차 대회 실격)
6. 불건전한 언행 사용 (1차 경고, 2차 경고, 3차 대회 실격)
7. 게임 진행 방해 (1차 경고, 2차 경고, 3차 대회 실격)
8. 언어 폭력 (1차 경고, 2차 경고, 3차 대회 실격)
9. 비인가 프로그램 및 자입 제작, 사용, 홍보, 유포 (대회 실격)
10. 승부 조작 (대회 실격)
11. 기타 게임 내 불건전 행위 (운영진의 재량에 맡긴다)
12. 공모 또는 부당한 금품 거래(공모, 금품 공여, 금품수수, 승부조작 등) (대회 실격)
13. 범죄 행위 (대회 실격)
14. 사행성 행위 (대회 실격)
15. 경기에서의 불공정 플레이 (관전 화면 이용, 해킹, 부정 행위 등) (대회 실격)
16. 비속어 상용 및 차별적 발언, 방해 행위/모욕, 차별 및 폄하 및 기타 부도덕한 행위 ( 1차 경고, 2차 대회 실격)
17. 대회 팀 또는 선수의 품위 손상 행위 (1차 경고, 2차 세트 몰수패, 3차 대회 실격)
18. 비신사적인 행위 (1차 경고, 2차 세트 몰수패, 3차 대회 실격)
19. 기타 불건전 행위 (운영진의 재량에 맡긴다)